자기개발/[2021] 애프터이펙트 & 일러스트레이터

모션그래픽인강 EP.9

Be the Admired Educator 2021. 3. 18. 21:37

v오늘 강의는 그룹으로 정리된 오브젝트를 그룹 선택 툴과 격리 모드로 수정하는 방법에 대해 배워보았다. 일러스트레이터에서는 다양한 도형을 레이어로 쌓아서 작업하다보면 작업의 편리를 위해 그룹으로 지정해 놓은 경우가 많은데 그룹의 오브젝트의 일부의 모양이나 색깔을 변경할 때 그룹을 일일이 해제해서 작업하면 시간과 노력이 많이 발생하므로 직접선택 도구 하단에 있는 그룹 선택 도구로 바꾸고 오브젝트를 누르면 내가 원하는 오브젝트의 도형만 선택할 수 있다고 하셨다. 또한, 이게 번거로우면 직접 선택 도구를 누르고 alt를 누르게 되면 그룹 선택 도구로 바뀌어서 사용할 수 있다고 했다. 여태까지는 그룹을 다 해제해서 수정했었는데 이번 강의를 통해 좋은 방법을 알게 되어 좋았다. 그리도 다른 방법도 하나 소개시켜 주셨는데 수정을 원하는 도형을 더블클릭하면 레이어가 단계별로 선택되는 격리 모드를 통해서도 수정할 수 있다고 하셨다. 어떤 기능이 더 좋은지는 연습을 통해 익혀보고 결정하기로 다짐했다.

다음 강의는 여러 개의 오브젝트를 Align 패널을 사용해서 정렬하는 방법을 배웠다. 작품에 다양한 오브젝트가 있는 경우 오브젝트를 특정 기준에 따라 일관성 있게 정렬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번 시간에 다양한 기준으로 내가 원하는 정렬을 설정하는 방법을 알게 되었다. 우선, 정렬은 대상을 정하는 게 첫 번째인데 선택 항목에 정렬’, ‘주요 오브젝트에 정렬’, ‘대지에 정렬이 있었다. 선택 항목은 내가 정렬을 원하는 오브젝트 중에 알맞은 내용으로 정렬하는 것을 의미하고 주요 오브젝트에 정렬은 특정 오브젝트를 선택하면 그것을 기준으로 정렬되는 방법을 의미하며 대지에 정렬은 캔버스를 기준으로 정렬하는 방법이다. 이를 바탕으로 왼쪽, 가운데, 오른쪽, 세로 위, 세로 가운데 등 다양한 방법으로 정렬해 보았다.

마지막 강의는 Pathfinder 패널을 사용하여 오브젝트를 합치거나 나누는 방법에 대해 배워보았다. 이 기능을 활용한다면 오브젝트를 보다 정확하고 빠르게 그릴 수 있다고 하셔서 집중해서 강의를 보았다. 실습에 필요한 선이 있는 원 두 개를 겹치게 놓고 작업창 오른쪽에 있는 패스파인더를 선택하였다. 패스파인더에는 모양 모드와 패스파인더가 있는데 강사님은 모양 모드 4개와 패스파인더의 나누기 기능을 자주 사용한다고 말씀하셨다. 하나씩 눌러보면서 각각의 기능이 의미하는 것을 확인해 보았는데 내가 만들고 싶은 모양을 생각하고 오브젝트 배치를 잘 한 뒤 패스파인더의 기능을 활용하면 독특하고 어려운 모양을 쉽게 만들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오늘 배운 기능을 잊지 않고 연습해서 적재적소에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고 생각했다.

https://bit.ly/3au6Xn4

'자기개발 > [2021] 애프터이펙트 & 일러스트레이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션그래픽인강 EP.11  (0) 2021.03.26
모션그래픽인강 EP.10  (0) 2021.03.21
모션그래픽인강 EP.8  (0) 2021.03.12
모션그래픽인강 EP.7  (0) 2021.03.10
모션그래픽인강 EP.6  (0) 2021.03.07